• 공지사항
  • 실시간 예약
  • 뉴스레터/SMS
  • 오시는 길
  • 문의전화 032-123-4567

전시안내Exhibition

지난 전시

2019 야외설치미술전-2, The LIFE 삶 展
기간 ~
장소 미술관 야외광장
주최
후원


 2019 야외설치미술전-2
The LIFE 삶 展
2019.10.22. - 11.17.



평군립미술관은 2019 야외설치미술전 2-가을프로젝트 [The LIFE 삶]展을 2019미술여행-3, 가을프로젝트와 연계하여 생활 속의 삶의 시간을 지역작가(부용리)를 찾아 미술관야외설치미술전으로 준비하여 지역민과의 문화활동에 기여하고자 한다. 부용리는 양서면 산기슭의 촌락을 이루는 농경문화가 주종을 이루는 친환경 마을이다. 이러한 마을에서 창작활동을 해오고 있는 조각가 3명을 선정하여 풍요롭고 행복한 농자천하지대본 [農者天下之大本]의 가치를 느끼게 하였다.


전시작가 중 안재복 작가는 농경사회가 근간을 이루는 부용리에서 작업실을 꾸며 창작활동을 해오고 있는 양평의 현역작가이다. 작가의 남다른 창작활동은 농사가 세상의 근본이라 일컬은 지역에서 각별한 애정을 쏟아오고 있는 것은 농경문화의 주역이였던 황소를 작품에 유입하면서 큰 파동을 이루어 왔다.


다시 말해서 농사일을 하려면 집집마다 황소한마리쯤은 있었음을 이야기한다. 이러한 황소들은 마을마다 집집마다 부와 행복을 안겨주었는데 농기계가 개발되면서  이제는 추억 속으로 사라지고 없음을 회상하면서 행복한 시절에 황소의 중요성을  곧 행복이었음을 근작 “행복한 소”를 조형화하여 농촌의 풍요로움을 제시하였다.


표찬용작가는 일상의 사람들은 미래 편안한 휴식을 위해 젊음을 태워가며 삶을 영위해간다. 여기에는 기쁜 날이든 슬픈 날이든 삶의 질곡 속에서 묵묵히 침잠하며 피안의 세계에 도달한다. 이러한 삶의 시간을 강인한 정신력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시간의 삶을 하나의 의자를 통해 안락한 너그러움과 용서도 함께 휴식을 더해주고자 했다. 그리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휴식과 즐거움을 만끽하는 소통으로서 커뮤니티를 제공하고 있다.


김경원작가는 부용리의 일상적 삶을 직시하면서 나타나는 현상들을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감성적 몰입으로 현재를 살아가는 나는 누구이고 자신에 대한 정체성을 되짚는 작품들이 출품된다. 그러나 이 작품들은 관객들과 담론의 친밀감으로 다가와 무심한 자아를 바라보게 하는 감동을 선사한다. 특히 작품 여명에서는 새로운 시대의 조짐 즉, 통일시대를 꿈꾸는 불확실성의 존재성과 관망을 제시하고자하는 작품으로 격변기 희생과 사랑이 선각자들에 의해 앞선 정신세계를 오늘에 와서 새로운 꿈을 꾸고자 했음을 말해준다.


이들 작품들은 농경문화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자화상으로 작품마다 독창적인 음률을 제시, 창의성을 이루며 새로운 시대를 갈망하는 여명의 희망을 제시하는 오늘날의 우리들의 존재적 단상이라 하겠다.


끝으로 양평군립미술관의 2019 야외설치미술전은 미술관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에게 미술관 밖의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감상의 배가를 더해주며 전시를 통해 지역의 다양한 곳에서 창작활동해오고 있는 작가들의 발표의 계기를 확대해 나갈 것이다.





[안재복 作_ 행복한 소_ FRP_170x250x170(H)cm_2019]




[표찬용 作_ 환영幻影 - 즐거운 충동_혼합재료_240x120x185(H)cm_2005]




[김경원 作_ 여명_혼합재료_150x85x213(H)cm_2019]




양평군립미술관 학예실



목록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