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 실시간 예약
  • 뉴스레터/SMS
  • 오시는 길
  • 문의전화 032-123-4567

아카이브Archive

원로작가

제1회 원로작가 아카이브 연구자료展[하인두.여원구.이동표.정관모.민병각.김성식]
프로그램명 2017 경기도 지역문화예술 플랫폼 육성사업<원로작가 아카이브 연구자료>전
기간 2017.10.3. - 11.26
장소 O2 Space
첨부파일 아카이브전 포스터.jpg
첨부파일 아카이브(인물)(홈).jpg

?<2017 경기도 지역문화예술 플랫폼 육성사업>


원로작가 아카이브展


하인두/여원구/이동표/정관모/민병각/김성식


2017. 10. 3. - 11. 26.


  


양평신화(楊平神話)찾기에 미술인들 열정의 하나로....


양평군은 경기도 동북부 북한강과 남한강 사이를 두고 농경문화를 이루는 인구11만2천여 명이 살고 있는 지역으로 양평에는 국내 최다 미술인들이 살고 있어 예술의 고장이라 불리어진다. 

 


 미술인들이 양평을 선호하며 살고 있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압축할 수 있는데 첫째는 산 좋고 물 맑은 천혜의 자연이 수려함에 있고, 두 번째는 수도권 시민들을 위한 상수원 보호지역인지라 갖가지 개발제한 등 규제 때문에 땅값과 집값이 서울에 비하면 저렴하다는 점에서 작가들이 쉽게 들어올 수 있다. 그리고 세 번째로는 양평이 서울과는 가깝고도 먼 지역이라는 점이다. 양평역에서 청량리역까지 중앙선 기차로 30분이면 충분하므로 접근성이 좋은 편이다. 


 이러한 환경들이 양평을 미술인 마을로 지목하게 만들고 무엇보다 이곳에 사는 작가들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전체 미술계가 주목을 받고 있기도 하다. 

 

이번 아카이브 자료연구 사업은 양평군립미술관이 2017 경기도 지역문화예술 플랫폼 육성사업으로 선정된 프로젝트이다. 본 사업은 경기도 내 182개의 공사립 박물관 미술관 중 우수기관을 선정하여 지원하는 것으로서 양평군립미술관이 유일하며, 양평 원로작가들의 아카이브 자료연구 사업으로 지역원로작가들의 예술 활동과 업적을 자료를 통해 정리하고자하는 것이다. 원로작가들은 자신의 작품세계를 볼 수 있는 통합적인 자료가 없어 작가 홍보나 관리 등에 많은 고초가 있었다. 이번 기회에 지역의 원로작가들의 아카이브자료를 제작함으로써 영구적인 자료 관리와 언제든지 열람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양평지역에는 많은 작가들이 있겠지만 우선 최고령자 또는 작고작가를 연차적으로 추진하기로 하고 금년도에는 6명의 원로작가들을 중심으로 진행했다. 먼저 1930년-1938년까지 6명의 원로(하인두(1930-1989), 여원구(1932-), 이동표(1932-), 정관모(1937-), 민병각(1938-), 김성식(1938-)화백이 이에 해당된다. 아카이브 연구사업은 작가의 초기창작을 하게 된 동기와 창작배경 그리고 초기창작활동과 드로잉세계 또는 중기 즉, 왕성한 창작활동기로 다양한 활동과 기법연구 등을 고찰하게 되며 마지막으로는 현재에 이른 작품 활동을 약 100컷의 자료와 함께 정리된다. 그리고 이와 함께 평론 글과 기사, 기고문 등을 차례로 수록하게 되며 각종 수상 및 사료들은 별도의 섹션에 정리하게 된다. 그리고 학창시절 또는 가족, 그리고 화우들과의 아름다운 추억을 정리하고, 마지막으로는 인터뷰를 통하여 작가의 생존의 활동을 영상으로 담는다. 이처럼 다양한 활동으로 아카이브 연구 자료를 정리하고 양평군립미술관 미술여행-3 가을프로젝트에서 별도, 아카이브자료 전시를 하게 되는데 이는 2017 문화체육관광부 미술주간행사와 함께 진행하고 있다. 







[전시장]





[작가별 대표작품]



[전시장]




[인터뷰 영상_세계일보]




[아카이브 자료]




[김성식 작가 인터뷰]




[여원구 작가 인터뷰]




[민병각 작가 인터뷰]




[이동표 작가 인터뷰]





[정관모 작가 인터뷰]








 


양평군립미술관 학예실




목록
공유